2017부터 2021년까지 진행했던 수학 암호해결 대회. 얼렁뚱땅 급조해서 만들긴 했지만 개인적으로 참 즐겁게 진행한 대회이기도 하고, 학생들에게 이제 교내대회는 큰 의미는 없지만 학교자율교육과정으로도 진행해볼만한 활동이기에 수학 선생님들께 참고가 되지 않을까 해서 이 블로그에도 남겨봅니다.
그동안 수학대회라고 하면 대부분은 수학경시대회 처럼 수학문제 풀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평소 수업시간에 수학 잘하는 학생들이 또 수상하게 되는 대회라 아쉬운 점도 있고 그냥 상 하나 만들어 주는 것 외에는 전혀 수학적으로도 아무런 의미가 없기에 새로운 대회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학교 교과서에서 배우는 수학이 아닌 새로운 내용에 대한 것이면 좋겠다는 그리고 수학이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예시를 보여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일반적인 수학 교과수업과는 다른 새로운 분야의 수학을 주제로 하여 평소 주목받지 못했던 학생들이 주목받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왜냐면 내가 고등학생때 수학 성적이 바닥이었기 때문이다. 나같은 학생들도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었다.
계획하던 중 예전 칸아카데미에서 암호학 강의(https://ko.khanacademy.org/computing/computer-science/cryptography)을 본 기억이 있어 이를 주제하면 고등학생 수준에서 진행 해볼만한 좋은 주제가 되겠다고 생각했다.
대회준비 과정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적분] 사이클로이드 함수, 최단강하곡선 시뮬레이션 (tinkerCAD) (0) | 2025.03.05 |
---|---|
학교자율교육과정(수업량유연화) : RSA암호학의 이해 (1) | 2024.07.10 |
수학과 평가방법 직무연수 2022.1 (0) | 2022.04.08 |
중등수학 평가 직무연수(수학공학도구 평가 활용) (0) | 2021.07.22 |
중학교 수학 융합수업 주제 (삼각비 계산기) (0) | 2021.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