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중학교 수학 융합수업 주제 (삼각비 계산기)

남궁선생 2021. 5. 3. 11:29
반응형

2020년 강원도과학교육정보원에서 수학수업개선 직무연수에서 '코딩과 수학수업' 을 주제로 진행한 연수 기록 

원래는 수업시간에 고3 학생들과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를 주제로 수업한 내용을 소개하려고 했는데 연수 몇일 전 연수 명부를 확인해 보니 2~3 분의 선생님들을 제외하고는 전부 중학교 선생님들이기에 급히 중학교 수학 교과서를 보고 주제를 바꿨다.

아무래도 선생님들이 융합 수업 주제를 찾는 것을 힘들어 하시는데 고등학교 교과서 내용의 연수는 중학교 선생님들께 별 도움이 안 될 것 같았기 때문이다.

사실 수학교과서에서 융합(정보, 수학) 수업 주제를 찾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중고등학교 수학 특성상 두루뭉술한 부분이 많은데 이를 주제로 하면 되기 때문이다.

중학교 근무해 본 경험이 없어서 실제 중학생들과 수업해 본 적은 없지만, 중3 수학 교과서를 보다보니 삼각비 단원을 주제로 수업을 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왜냐면 고등학교 학생들이 삼각함수 개념을 꽤 어려워 하는데 중학교 때부터 직접 여러가지  요인(빗변의 길이, 각도)을 조작해 보는 경험은 삼각비 개념을 구체적으로 익히는데 그리고 이 개념이 함수 개념으로 확장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았기 때문이다.

중학교 교과서에는 예각에 대한 삼각비 표가 실려있다.

삼각비표에는 자연수 각도에 대한 삼각비 값만 나와있는데 자연수 뿐만 아니라 임의의 예각에 대한 삼각비 값도 계산하는 계산기를 만들어 보는 것은

임의의 예각에 대응하는 유일한 삼각비 값이 존재함을 볼 수 있다는 점 좋으며 학생들이 숫자를 직접 조작해 보면서 자연스럽게 숫자를 예각이 아니라 둔각까지 입력해 보게 될텐데 이러면서 예각이 아닌 각에 대한 삼각비에 대한 의문도 어쩌면 가질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선생님들과 만들어 본 자료링크 

http://me2.do/GurqN8CA

아래와 같은 문제를 풀수 있는 역 삼각함수 계산기를 만들어 보는 주제도 다루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